"세상은 지금 IT(정보기술)시대에서 DT(Data Technology: 데이터 기술)시대로 가고 있다" 마윈 알리바바 그룹 전 회장이 5년 전에 한 말입니다. 마윈의 예언대로 데이터가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도 데이터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분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중요성 및 미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전에 썼던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 여기 클릭
퍼포먼스 마케팅의 중요성
전통적인 브랜드 마케팅의 영향력은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TV 시청자의 수가 감소하며, 연령대 상관없이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미디어 대행사인 제니스 미디어가 발표한 '전 세계 개인별 일일 TV와 인터넷 사용량(분)'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속적인 인터넷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2019년에 최초로 TV소비량을 넘어섰습니다. 이와 같이 온라인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의 기록이 쌓이며 데이터-드리븐 마케팅(=데이터를 근거로 의사결정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직무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에 속합니다. 특히 올해 코로나의 장기적인 영향으로 이와 같은 트렌드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미래
퍼포먼스 마케팅은 모든 디지털 분야에서 필요하지만, 그중에서도 모바일 동영상 광고 분야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의 필요성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5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여기서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PC 광고와 모바일/태블릿 PC 광고 시장을 합친 규모입니다. 모바일 광고시장만 본다면 3조 2824억 원으로 2018년 대비 17.2% 성장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외출 감소로 옥외광고, 교통광고, 극장광고 등을 이르는 OOH(Out of Home) 시장이 한동안 감소할 것입니다.
모바일 시장 중에서도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시청률이 높아짐에 따라 동영상 광고시장의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광고총연합회에 따르면 디지털 광고 중 동영상 광고 비중이 매년 3~4%씩 성장해 2022년에는 50%에 달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특히 더 많은 데이터가 쌓이면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개인의 필요에 알맞는 동영상 광고가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평소에 우리가 검색하는 정보, 클릭하는 페이지에 따라 개인의 취향 및 특징을 파악하여 이에 알맞은 광고를 송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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