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기본] 1.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이란 무엇인가?

주변에서 저에게 무슨 공부를 하냐고 물어볼 '퍼포먼스 마케팅'라고 대답하면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마케팅 또는 데이터 분야에 관심있지 않은 사람이면 이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그리고 마케터 사이에서도 퍼포먼스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다양하게 부르기도 해서 헷갈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제 나름대로 정의해봤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정의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의 성과를 데이터를 측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정해진 예산 내에서 효율적으로 비즈니스 성과를 만들어 내는 마케팅. 쉽게 말하면, 그대로 퍼포먼스(=성과) 측정하는 마케팅입니다. 성과는 온라인에서 쌓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측정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데이터 드리븐(Data-Driven Marketing)이라고도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은 회사마다 조금씩은 차이가 있지만 큰 틀에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 상황에 맞는 마케팅 목표 수립

각 기업마다 현 상황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생활용품을 팔고 있는 기업이라면 '온라인 전체 매출을 10% 증가'라는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이제 앱을 출시한 스타트업의 경우 앱 다운로드 순위권 안에 들기 위해 '앱 다운로드 순위 50위' 안을 목표로 할 수도 있습니다.

 

2. 목표 달성을 위한 광고 송출 및 데이터 수집

목표를 정했다면 달성하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와 목표에 적합한 광고를 디지털 매체로 집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디지털 매체는 대부분이 사용하는 구글,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온라인 상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모든 매체를 말합니다. 

사용자들의 웹사이트 또는 앱 내에서의 활동들은 모두 데이터로 기록됩니다. 데이터을 수집, 가공, 분석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분석 툴, 분석 방법 등을 정해야 합니다. 분석방법과 분석 툴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 자세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3. 성과 확인 

수집된 데이터로 성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 분석을 통해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결국 가설과 검증을 반복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결과가 달라질지 가설을 다시 세우고 '2. 목표 달성을 위한 광고 송출 및 데이터 수집'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만약 목표를 애초에 잘못 세웠다고 판단하면 '1. 기업 상황에 맞는 마케팅 목표 수립'으로 되돌아가서 과정을 반복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퍼포먼스 마케팅의 정의와 하는 일에 대해서만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글에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중요성과 미래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